본문 바로가기
증권투자 기초

증권시장 지표 - 주가지수

by 1derful 2022. 10. 20.

여러 전자기기 모니터에 그래프가 보이는 사진

1. 증권시장 지표란?

증권시장의 전체적인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표로 일반투자자에게 매우 중요한 관심 사항으로 현재의 경기 상황을 나타내며, 미래 경기에 대한 예측정보를 반영한다.

경제정책을 수립에도 중요한 지표이다. 일반적으로 증권투자의 성과는 증권시장의 전반적인 동향에 의해 결정되는 경향이 있다.

증권시장의 움직임을 나타나는 대표적인 지표
주가지수, 거래금액, 거래량, 상승 종목수, 하락 종목수, 주가 수익비율, 고객예탁금

2. 주가지수 특징

주가지수(stock price index)란?
주식시장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종합주가지수이다. (단위: 포인트)
☞한국: 코스피, 코스닥 
☞미국: 다우, 나스닥, S&P 500

어떤 시점을 기준시점으로 하여 그 기준시점의 주식시장 전체의 가격 수준을 100으로 한 후, 비교시점의 가격 수준은 이에 비해 얼마나 되는지를 측정한 값이다.
과거에는 단순히 시황지표, 투자 판단지표로만 이용되었지만, 주가지수의 쓰임새가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1) 현재 경제 및 사회 상황을 대표

주가에는 개별기업의 경영성과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적 요인까지 반영되기 때문에 이로부터 산출되는 주가지수는 특정 시점의 경제 · 사회 상황을 대표하는 특징이 있다.

경기가 나쁨 (증시 상황도 좋지 않음) 주가지수 하락
경기가 좋음 주가지수 상승

 

2) 미래 경제 상황을 예측

주가는 과거의 기업성과뿐만 아니라 미래의 기업활동까지 반영하기 때문에 주가지수는 미래의 경제 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 선행지표로서의 기능을 갖는다. 주가가 경기 대비 4~6개월 정도 앞선다는 이론에 따라, 주가지수를 경기예측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실제 통계청에서 경기 전반의 흐름을 알려주는 경기 종합지수를 계산할 때 코스피지수를 경기선행지수의 하나로 사용하고 있다. 

주가지수(코스피지수)가 상승 4~6개월 후의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판단
주가지수(코스피지수)가 하락 4~6개월 후의 경기가 악화될 것으로 예상

3) 투자 결정에 이용

과거 주가지수의 변화 양상은 미래 주가 변화의 예측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투자 결정에 유용하게 이용되며, 이렇게 과거 주가정보를 이용해서 투자를 결정하는 기법을 기술적 분석이라고 한다.

 

4) 투자성과의 평가기준

주가지수는 시장 전체의 평균적인 주가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개별적인 투자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예를 들어, 어느 투자자의 1년간 투자수익률이 10%이고 같은 시간 동안의 주가지수 상승률이 20%이었다면, 이 투자자의 투자성과는 주가지수보다 낮았다고 평가될 수 있다.

 

5) 개별주식의 위험도 평가 기준

 대체로 주가지수 변화보다 큰 폭으로 가격이 변화하는 주식을 위험이 크다고 한다.


3. 주가지수 산출

1) 시가총액식(가중평균 방식): 한국 코스피, 코스닥, 미국 나스닥 등

개별종목의 시가총액을 가중치로 해서 평균값을 구하는 방법으로 시가총액식 주가지수는 규모가 큰 주가의 변동이 지수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시가총액이란?
1주당 가격에 발행주식수를 곱하여 산출한 것
시가총액 = 해당 기업의 총 발행 주식 수 × 1주당 현재가
 

2) 주가 평균식(단순 평균 방식): 미국 다우, 일본 닛케이 등

상장된 종목 중 주가 동향을 잘 나타내고 거래가 활발한 일부 종목을 골라 이들 주가의 평균을 낸 후 기준시점과 비교 시점의 주가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일부 종목을 통해 값을 산출하는 만큼 시장 전체 흐름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1주당 주가가 높은 주식의 가격 변동이 지수 변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단점이 있다.

•KOSPI 200: 상장주식 중 대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200개 종목을 표본으로 산출

•다우존스 산업평균(DJIA):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대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30개 종목을 대상으로 산출


4. 한국 종합주가지수

국내 종합주가지수에는 KOSPI 200, 코스닥(KOSDAQ) 지수, 통합지수(KRX 100)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2년까지 다우식 주가지수를 이용하였으나, 다우식 방법이 갖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1983년 1월 4일부터 시가총액식으로 변경하였다. 종합주가지수는 기준시점인 1980년 1월 4일의 주가 수준을 100으로 놓고 산출된다. 따라서 어느 시점의 종합주가지수가 1000이라고 하면 이는 1980년 1월 4일에 비해서 평균의 10배의 주가 수준이라는 의미이다.

1) KOSPI 200 (Korea Stock Price Index 200)

대표적인 주식 200개 종목으로 산출하는 시가총액식 주가지수이다. 특정 시점에서 200개 종목 주식의 시가총액을 1990년 1월 3일과 비교해 나타낸 것으로, 이들 200개 종목의 1990년 1월 3일의 시가총액을 100으로 놓고 산출되며 매일매일 발표되고 있다. 200개 종목 중에서 시가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큰 종목들의 증감에 비례하여 증감한다.

2) 코스닥(KOSDAQ) 지수

코스닥시장의 종합주가지수로 코스닥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종목의 시가총액을 기준일인 1996년 7월 1일의 주가를 100으로 하여 산출된 지수이다.

 

3) 통합지수(KRX 100)

유가증권 시장과 코스닥 시장의 우량 종목을 고루 편입한 한국의 통합주가지수이다. 기존에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으로 분리되어 있던 26개 산업 분야의 대표종목을 100개 국내 우량종목으로 통합한 지수로서, 2005년 6월 1일부터 발표되기 시작하였다. 통합주가지수의 기준시점은 2001년 1월 2일을 1,000포인트로 하여 산출한다.

 

4) 기타 주가지수

한경다우지수는 증권거래소에서 1983년까지 산출하던 다우식 주가지수를 한국경제신문이 이어받은 것으로 주가지수로서 표본은 우량주식 80개로 구성되어 있다.

 

매경지수는 국민주 보급과 함께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투자저변 확대, 자본시장 개방에 대비해 보다 정확한 투자판단 자료를 투자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매일경제신문사가 대신증권과 공동으로 개발한 새로운 주가지수이다. 1980년 1월 4일을 기준시점으로 기준지수를 100으로 한다.


5. 외국 종합주가지수

외국의 종합주가지수에는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 S&P 500 지수, 뉴욕증권시장지수, 일본 Nikkei 225 지수 등이 있다.

미국의 3대 주가지수: 나스닥 지수, S&P 500 지수,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

1)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Dow Jones Industrial Average; DJIA)

미국 다우존스사가 뉴욕증권시장에 상장된 우량기업 주식 30개 종목을 표본으로 시장 가격을 평균해 산출하는 세계적인 주가지수이다. 1884년 윌스트리트저널의 편집장인 Charles Dow라는 사람이 창안해 낸 지수이다.

 2) S&P 500 지수

세계적인 명성을 갖고 있는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미국의 Standard & Poors(S&P)가 작성한 주가 지수이다. S&P 500 지수는 뉴욕증권거래소 상장주식 중 500개를 채용종목으로 하여 산출된다. 

3) 뉴욕증권거래소 종합지수(New York Stock Exchange; NYSE)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증권거래소인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전종목을 대상으로 시가총액식으로 산출되는 주가지수이다. 1965년 12 월 31일을 기준시점으로 하고 이때의 시가총액을 지수 50으로 하여 계산되는 지수이다.

4) 일본 Nikkei 225 지수

1949년 5월 16일을 기준시점으로 하여 다우식으로 산출되는 일본의 주가지수로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유동성이 높은 225개 종목을 표본으로 선택하여 계산된다.


 
 

 

반응형

댓글